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금융감독원 통합연금포털 통해 모든 내 연금 조회하기

 
풍요로운 노년을 위해 꼭 준비해야 하는 연금 3종. 국민연금만으론 기본적인 노년 생활을 보내기도 어려워 퇴직연금과 개인연금도 필수가 된 시대가 되었다.
 
[연금 3종]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
 
국민연금은 직장을 다니며 강제로(?) 납부하고 있고, 퇴직연금은 회사를 그만두고 받은 퇴직금, 개인연금은 내가 자발적으로 납부해서 준비하고 있는 연금이다. 각각 어느정도 납부하고 현재 평가액이 얼마인지 확인하기가 어려운데 한번에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어 공유하고자 한다.
 
 
 


 
 
 
[통합연금포탈]
내 연금조회, 연금계약정보 조회, 예상연금액조회, 노후재무설계, 연금상품 안내 등을 확인할 수 있도록 금융감독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포탈 사이트
https://www.fss.or.kr/fss/lifeplan/lifeplanIndex/index.do?menuNo=201101 

금융감독원 통합홈페이지

금융감독원 통합홈페이지.

www.fss.or.kr

 
로그인은 필수다. 이 사이트에 가입한 이후 3일 뒤부터 내 연금을 확인할 수 있다.
 

 
 

내 연금 확인하기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의 가입일, 연금개시일, 적립금 등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국민연금의 예상연금수령액은 지금 납부액 기준으로 만 60세까지 채워야 하기 때문에 절대 믿을 수 없는 금액. 국민연금은 그냥 없다고 생각하는게 편할 것 같다. 퇴직연금과 개인연금은 둘다 만 55세에 개시할 수 있는 줄 알았는데, 시기 차이가 있다..왜지. 이런 공부를 해봐야 겠군. 펀드 투자를 하고 있다면 조회기준일에 따라 평가액이 반영되어 있어 보기 편했다. 

 
 
 
 

연금저축 세제

연금저축을 해야 하는 이유 중 하나는 세제 혜택이다. 세액 공제가 되기 때문에 연말정산을 어느정도 방어할 수 있다.
 

 


 
이외에도 연금저축, 퇴직연금의 개요, 역사, 상품 비교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아직 연금을 개시하려면 한참 남았지만 틈틈히 이 사이트를 통해 내 연금이 어느정도 쌓였는지 확인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