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세금환급 서비스, 삼쩜삼 환급후기 ㅣ 환급기간 ㅣ 환급 수수료 ㅣ 기한후신고와 정기신고 차이

5월은 종소세 납부의 달이다. 나는 근로소득 외에는 기타 소득이 없기 때문에 환급받을 내역이 없을 거라고 생각했다. 혹시하는 마음에 카톡으로 광고를 봤던, 세금환급 서비스인 삼쩜삼을 통해 환급받을 세금이 있는지 확인해봤다.

삼쩜삼이란?
삼쩜삼은 개인 종합소득세 환급을 위한 신고 도움 서비스다. 소득이 있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종합소득세 환급 대상일 수 있기 때문에 삼쩜삼에서는 숨어있는 환급액을 받을 수 있도록 종합소득세 신고 도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삼쩜삼 이용 방법
1. 카카오톡 삼쩜삼 검색
2. 숨은 환급액 찾기 서비스 이용(최대 5년까지 환급받지 못한 세금 확인 가능)
3. (금액 확인 후) 환급 신청_카카오톡으로 안내됨
4. 결과 확인_카카오톡으로 안내됨
5. 세금 환급받기 (소요기간은 밑에서 확인 가능)

좀 더 자세한 방법은 아래 내용을 통해 소개하려 한다.

1) 카카오톡에서 삼쩜삼 검색, 별도 가입 없이 카카오톡 계정으로 확인할 수 있다.



2) 인증 후에는 나의 5년간 소득이 확인된다. 근로소득뿐 아니라 블로그 소득 등 다양한 소득이 잡힌다. 이렇게 많은 소득이 있었나 싶은데, 왜 나에게 남은건 없을까..다시 한번 나의 지난 지출 습관을 반성하게 된다.


3) 5년간 소득 중 환급가능한 금액을 확인할 수 있다.


4) 미처 환급받지 못한 세금이 있길래 바로 신청을 했다. 예상 환급액 39,970원 / 이용 수수료는 4,000원이다. 고로 환급액에서 10% 정도가 수수료로 납부 되는 것이다. 직접 국세청에 신고하는 것 보단 비싼 수수료지만 귀차니즘이 심하거나 바쁜 사람에게는 이처럼 편한 서비스가 없을 것 같다. 수수료는 바로 납부했고, 이제 해당 세무소에서 해당 내역을 확정해주면 세금을 환급받을 수 있다.


5) 5월 22일에 신청을 완료하고, 이틀 뒤인 24일에 관할 세무소에서 검토하고 확정되었다는 메세지를 받았다. 이 또한 카톡으로 메세지가 오기 때문에 놓칠리 없다는 장점이 있다. 나는 2022년 정기 신고가 아니라, 2020년과 2021년의 기한후 신고이기 때문에 최대 3달 정도 소요된다고 한다. 정기 신고의 경우 6월말에 입금된다고 한다.



6) 6월 20일에 환급받을 세금이 입력해둔 계좌로 입금되었다.

 

요약하자면, 수수료는 환급액의 10%가 소모되며, 신청 후 한달 뒤에 환급액이 입금되었다.
5월 22일 환급 신청
5월 24일 환급 확정
6월 20일 세금 환급 & 입금(2021년분)
7월 6일 지방세 환급 & 입금(2021년분)
7월 중순 세금 환급 & 입금(2020년분)


만약에 환급받을 세금이 많다면 10%의 수수료는 꽤 클 수도 있다. 하지만 나는 종합소득세 신고가 처음이고, 번거로움을 피하기 위해 삼쩜삼 서비스를 이용했고 생각보다 빨리 금액이 입금되어 만족하고 있다. 내년에도 환급 받을 세금이 생기도록(?) 올해 열심히 새로운 파이프라인을 만들어봐야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