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RP퇴직연금투자

퇴직연금 IRP로 나스닥 추종 ETF 10개월 내내 샀더니…

 
작년에 회사를 퇴사하고 첫 퇴직금을 IRP로 받아 운용 중에 있다. IRP로는 국내에 상장한 미국 시장 추종 ETF를 사는게 국룰이라고 하길래, 나스닥을 추종하는 ETF로 매수를 해왔다.
 
관련 ETF는 TIGER 미국 나스닥 100, KODEX 미숙 나스닥 100, ACE 미국 나스닥 100 등의 상품이 있는데, 나는 분배금(배당금)을 받지 않고 바로 재투자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는 KODEX TR 상품을 모으고 있다.
 





작년 5월부터 모으기 시작했는데, 한창 주가가 하락하던 시절이라서 사는 족족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갈수록 마이너스 폭이 커져서 이렇게 계속 사도 되나 고민을 했지만 올 상반기에 시장이 회복함으로써 드디어 나의 수익률도 플러스로 전환됐다.


 
 



거의 매일 매수 했는데, 적게는 2~3개 많개는 20개씩 하루에 매수하면서 마이너스 폭을 줄여왔다. 작년 5월부터 올해 1월까지는 쭉 마이너스여서 매수를 해왔고 2월부터는 조금씩 수익으로 전환해 지금은 매수를 중단한 상태다.
 
10개월간 같은 상품을 무지성으로 매수해보니, 믿음이 있는 상품이라면 주가가 내려앉은 상태라도 두려워하지말고 수량을 모아가야 한다는 생각이 커졌다. 오히려 이때가 기회일지도..
 
가능하면 퇴직연금은 매도 / 해지하지 않고 쭉 가져갈 생각이다. 가능하면 연 평균 7%의 수익률로 20년의 복리 효과를 누려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