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금저축투자

연금저축펀드 투자 기록-Kodex 미국 S&P500TR 장기투자 (18주차)



ㅇ2022년 1월 시작 (현재 18주차)
ㅇ매도 시기 2046년 1월 이후
ㅇ지금까지 매도 없음
ㅇ6개 추가 매수

미국 전체 주식 시장인 S&P500을 모아가고 있는 나의 연금저축펀드. 올해 내내 미국 주식 시장의 상황이 악화되면서 나의 연금저축펀드도 마이너스에 접어들었다. 다행히 남은 예수금이 있어서 마이너스가 뜰때마다 하나씩 사고 있긴 한데, 투자한지 4개월이 넘었는데 아직 플러스 맛을 보지 못해서 답답한 마음이 가득하다. 다행히 내가 55세 이후에 인출할 계획이라서 지금의 하락장은 줍줍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고 매수를 하고 있다.


나는 월 말에 5만원씩 연금저축펀드 계좌에 돈을 입금하고 유일하게 이 종목만 매수하고 있다. 내가 월 5만원이라는 금액을 책정한 이유는 노후에 쓸 돈이기 때문에 당장 많은 돈을 투자할 수 없다는 점, 그리고 연말정산 혜택을 받으려면 연 최대 400만원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나는 우선 월 5만원씩 입금하고 연말에 여윳돈이 생긴다면 200~300만원을 계좌에 송금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현재, 나의 평단가와 시장가가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데, 만약 이것보다 더 큰 하락장이 올 경우 좌절감이 커질 것 같다. 미국 직접 투자를 하고 있는 계좌도 상황이 안좋은데 연금저축펀드까지 이렇다니...이 상황에서도 돈을 벌고 있는 사람이 있을텐데 그 사람의 능력이 부럽다. 나는 시장을 예측 & 분석하는 것은 무의마하다고 생각한다. 그래도 내가 죽기전까지는 미국이 세계 1등 강국 위치를 유지할 것이라고 믿기 때문에 꾸준히 투자를 단행할 예정이다.